팝업 스토어와 플래그십 스토어 차이점

2022. 12. 30. 08:00내 생각/정보

    728x90
    반응형

    1. 팝업 스토어와 플래그십 스토어 머리말

      블로그를 운영 하다보면 팝업스토어를 검색하여 플래그십 스토어 글로 들어오거나 반대의 경우가 간간히 있다. 이런 현상을 보며 나름 두가지 가설을 세워봤다. 첫째, 단어가 기억이 안난다. 둘째, 두 단어의 명확한 개념을 모른다. 라고 생각했다. 아무래도 영어다 보니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 것 같아서 후자라 생각하며 글을 쓰게 되었다.

    2. 팝업 스토어의 개념

      팝업의 사전적 의미는 팝(pop)하고 튀어나오는(up)으로 직역하면 갑자기 임시적으로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영어의 팝업이 매장을 의미하는 스토어(store)와 합쳐져 실외에 생긴 임시 매장을 뜻하게 되었다. 팝업 스토어의 특성상 특정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기 위해 다양한 무료 이벤트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팝업스토어는 기업의 제품, 이미지를 알리기 위해 만들어지는 임시 매장이기에 입장료는 무료이며 방문객들이 다양하게 즐길거리들이 많다. 무상으로 여러 경험을 할 수 있기에 누군가는 기업 입장에서 비생산적인 활동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입소문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진 지금 팝업 스토어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 개선, 강화를 이룰 수 있어 현재 기업에서 애용하는 유용한 마케팅 홍보 수단이 되었다.

    3. 플래그십 스토어의 개념

    대한민국-기업-플래그십-스토어-목록-표-사진
    국내 기업 플래그십 스토어 표

      플래그십(flagship)의 사전적 의미는 주력·대표를 의미한다. 단어의 어원은 플래그십이 지휘선을 뜻하는 것에서 유래 되었다. 이를 토대로 현대 사회에선 주력·상품을 뜻하게 되었다. 즉, 플래그십 스토어를 우리말로 번역하면 주력 매장 혹은 대표매장이라 할 수 있다. 브랜드에 따라 해당 용어 대신 글로벌 스토어, 메가 스테이지 등 브랜드 정체성을 차별화 하기 위해 다른 용어로 표현하기도 한다.

      대표 매장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플래그십 스토어는 일반적으로 임대료가 비싸고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한다. 따라서, 매출이 높더라도 큰 수익으로 이어지지 못하나 브랜드 홍보를 위해 기업은 이를 기꺼이 감수한다. 또한, 브랜드를 대표하는 매장이기 때문에 신입 직원들 보다는 자사 매장내의 숙련된 직원들이 상주하고 있다. 플래그십 스토어의 서비스가 타 매장들에 비해 더 뛰어난 이유도 이것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