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콩) 잉크란?

2023. 1. 13. 08:00내 생각/정보

    728x90
    반응형

    1. 머리말

      간혹 기성품들을 구매 하다보면 제품 상세 설명 표기란에 다양한 정보들이 빼곡히 쓰여 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여러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사람인지라 가장 눈에 띄는 정보는 역시 기호나 그림이나. 문자가 아닌 정보들은 출력하는 과정에서 단가를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을텐데 그만큼 중요하고 품질에 영향을 주니까 굳이 넣는게 아닐까 싶다.

      최근에는 출판물을 살펴보다 마지막 장에 있는 Soy Ink라는 표기를 보게 되었다. 자누는 아니더라도 종종 본적이 있던 로고인지라 익숙했다. 해당 로고를 직독하면 콩 잉크인데 이게 도대체 어떤 의미이며, 어떤 효과가 있길래 이렇게 까지 표시를 해둔것일지 호기심이 생겼다.

    2. 소이(콩) 잉크 개요

    미국-콩-협회-콩-기름-씰-로고-사진
    미국 콩 협회 Soy Ink Seal

      콩(대두) 잉크는 말 그대로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 잉크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석유 기반 잉크와 달리 식물유의 비중을 높여 만들어진다. 제조과정과 종이 재활용을 용이하게 만들어 전통적인 석유 계열의 잉크보다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더 뚜렷한 색감을 제공하는게 특징이다.

    3. 소이(콩) 잉크 역사

      미국신문협회는 1970년대부터 석유계열 잉크대신 양산할 대체 잉크 소재와 제조방법을 찾고 있었다. 때마침 오일 쇼크로 마찰을 겪은 미국은 식물성 기름에 주목하며 다양한 식물성 기름을 배합하여 잉크화 하는 실험을 진행한다. 여러 조합들이 있었으나 그 중에서 성공했던 것이 콩기름이었고 콩 잉크는 1987년 최초로 인쇄물에 사용 되었다. 테스트 인쇄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자 이를 기점으로 현재까지 미국 신문사 ⅓ 이상이 사용하는 주류의 잉크가 되었다.


    728x90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