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을 좋아하는 이유 3가지, 당신의 생각은?

2023. 8. 18. 18:00내 생각/수필

    728x90
    반응형

    1. 사람들이 일본 여행을 선호하는 이유 : 머리말 

      올해부터 국내에서도 코로나에 대한 빗장을 풀면서 해외 여행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연일 보도 되는 뉴스와 일본 환율을 보며 일본에 방문하는 방문객이 급증하겠구나 싶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크게 와닿게 만든 것은 다름 아닌 연초에 업로드 한 일본 팬시 문구점 관련 포스팅 유입 급증이다. 일본 관광객들이 많아지고 있는 지금 어째서 국내 여행보다 일본 여행을 다니는 사람이 더 많은지 개인적인 의견을 정리해봤다.


    2. 사람들이 일본 여행을 선호하는 이유 : 비용

    (1) 환율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엔화는 원화에 비해 화폐 가치가 더 높았다. 지금의 달러처럼 1,200원대였던 시절도 존재한다. 달러와 가치가 비슷했을 때만 하더라도 일본 여행은 국내에서도 형편이 괜찮은 사람들 밖에 갈 수 없는 국가였다. 최근에는 엔화가 800원까지 떨어진 적도 있다. 환율이 낮아지면 일본에서 쓸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나니 자연스레 관광객들이 증가할 수 밖에 없다.

    (2) 물가

      우리나라의 물가 상승 속도 보다 일본의 물가 상승 속도가 조금 더 더딘 편이다. 국내에 비해 최저시급 자체가 많이 오르지 않아서 들은 현상으로 알고 있다. 우리의 경우 간단한 점심을 먹기 위해 식대로만 최소 12,000원 가량 지불해야 하는데 비해 일본은 10,000원대면 해결이 가능하다. 식사류 뿐만 아니라 다른 비용 역시 국내보다 저렴하기에 많은 여행객들이 관광국으로 매력을 느낀다.

    (3) 비행기 표

      세계적으로 저가 항공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일본행 비행기 티켓이 말도 안될 정도로 저렴하게 등장했다. 2000년대만 하더라도 일본 관광을 다녀오기 위해 100만원 이상 소요 되었는데 이제는 완전 옛말이 되었다. 코로나 이전에는 저가 항공사를 잘 이용만 하면 인천에서 오사카까지 왕복으로 90,000원에 해결이 가능했다. 코로나 때문에 막혀 있던 여행 수요도 점차 정상화 되며 다시 그 시절 비행기 가격에 맞춰질 것이다.

    3. 사람들이 일본 여행을 선호하는 이유 : 선진국

    (1) 이동 거리

      지정학적으로 우리나라는 해외 여행을 다니기 어려운 조건을 모두 가지고 있다. 해상 교통과 육로 교통을 통한 여행은 불가하고 주변에 중국, 일본을 제외하면 2시간 이내로 갈 수 있는 국가가 전무하다. 비자 문제가 자유롭고, 거리가 가까운 선진국은 일본 밖에 없기 때문에 국내 해외여행 수요는 자연스레 일본으로 몰릴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2) 위생

      우리나라도 선진국 반열에 올라감에 따라 아시아 국가 중에서 어디를 가더라도 위생 상태나 환경이 좋은 축에 속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위생을 제공하는 국가는 아시아 국가에서 소수에 불과하다. 일본 역시 오랜 시간 동안 아시아의 선진국에 속해 있어서 그런지 위생상 문제 되는 곳을 찾기 어려웠다. 위생 상태가 빈약할 수 있는 재래시장 역시 철저할 정도로 관리가 잘 되어 있었다.

    (3) 친절함

      겉과 속이 다르다며 일본인 성격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다. 앞에서는 친절하지만 뒤에서는 어떤 말을 할지 모른다는 인식이 강한데 그래도 앞에서라도 친절히 대해주는게 어딘가 싶다. 일본 이외에도 다른 국가들도 골고루 돌아다녀봤지만 일본만큼 친절한 곳은 찾기 힘들었다. 아무래도 큰 돈을 투자해서 가는 해외여행인만큼 과할 정도로 친절하니 오히려 기분이 좋았다.

    4. 사람들이 일본 여행을 선호하는 이유 : 언어

    (1) 표지판

      서양권 국가에 방문해보면 한국어로 된 표지판을 볼 일이 거의 0에 수렴한다. 반면 일본의 경우 대중교통이나 식당 혹은 관광지를 방문하면 쉽게 한국어를 찾아볼 수 있다. 일본어를 잘하지 못하더라도 이러한 요소들 덕분에 관광객들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 일본어, 영어, 한국어 혹은 중국어 순으로 표기 되어 있어서 어디를 돌아 다니더라도 덜 낯설다.

    (2) 교포

      역사적인 이유 때문인지 재일교포들이 곳곳에 존재한다. 언어적 불편함이 존재하더라도 교포분들이 도와주곤 한다. 해외에 살 때보다 교포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어서 언어 장벽 때문에 곤란함을 겪고 있을 때 종종 도움을 받곤 했다. 다만 한국어를 이해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일본에 방문했을 경우 언어 사용에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3) 영어 사용

      우리나라 근방에서 영어를 잘 이해할 수 있는 몇 없는 국가중 하나이다. 어디를 방문 하더라도 기본적인 영어를 이해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외국인이 말을 걸 때 이해는 하지만 대답은 잘 못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 나라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당연하긴 하지만 영어로도 어느정도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장점이라 생각한다. 러시아나 중국에서는 영어가 불가능한데 일본은 그렇지 않기에 방문 하는데 있어 부담감이 덜하다.


    5. 사람들이 일본 여행을 선호하는 이유 : 마무리

      국내 여행객 보다 해외로 나가는 내국인이 많다며 매일 같이 뉴스에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 생각한다. 그동안 국내 여행을 다니며 여러 바가지를 당한 사람들이 피로감을 느끼고 더욱 해외로 나가게 되는 것이라 본다. 게다가 국내 여행지가 해외 여행지를 넘어설 만큼의 뚜렷한 장점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 본다.

      이제는 어디까지나 감성에 호소하는 시대는 지났다. 상기 언급한 일본 여행의 이유처럼 국내 여행지를 방문하게 만들만한 요인을 제공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다. 국내 여행을 많이 다녀본 사람은 아니지만 제주도처럼 독특한 환경을 제공해주지 못한다면 국내 관광객은 모두 해외를 다녀오지 않을까 싶다.


    728x90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