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판선(월곶-판교)연장 계획

2022. 12. 22. 08:00도시 이야기/철도 교통

    728x90
    반응형

    1. 머리말

    경강선 전동차 <출처: ALCOA>

      판교역이 서쪽으로 연장된다는 소식을 지인에게 접했다. 판교역 하면 애매한 위치화 대심도 지하철 때문에 서울 지하철 8호선 모란역과의 연장이 먼저 이뤄질 줄 알았으나 의외로 다른 쪽이라 할 수 있는 판교역 서쪽 연장이 확정되었고 현재는 착공까지 시작했다.

    2. 월판선 개요

    월판선-사업구간-노선도-사진
    월판선 사업구간 노선도 <출처: 2017_국토부>

      월판선은 월곶역-판교역의 줄임말이다. 하지만 아직까진 더 상위 개념·명칭인 경강선(경기-강원을 사용한다. 국토부의 월판선 전략환경영향 평가는 생각보다 이른 2017년에 나왔으나 실착공은 최근에 시작되었다. 본래 2026년 2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착공이 늦어져 빨라며 2027년 2월에 개통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노선은 국가철도공단이 건설하며 한국철도공사(Korail;코레일)가 운영한다.

    월판선-계획-노선도-사진
    월판선 계획 노선도 <출처: 2017_국토부>

      판교역의 경강선을 활용해 수도권 서부의 끝이라 할 수 있는 월곶역(시흥시)까지 한번에 이어준다. 2017년 국토부 보고서 노선 계획도를 보면 중간에 공사 미실시 구간이 존재하는데 이는 광명역-시흥시청 구간으로 신안산선과 연계되어 운영되기 때문에 그렇다. 월판선의 선형이 갑작스레 기괴하게 꺾이는 이유도 신안산선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그렇다.

    3. 월판선 기대효과

      해당 노선이 완공 될 경우 그동안 연계되지 않던 수도권 서남부 도시와 서울 간의 효율적인 철도교통망이 구성될 전망이다.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수도권 서남부, 인천, 성남, 강남, 송파 등 고속철도 접근성 향상의 핵심 요소가 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동쪽으로는 강원도와 연계되기에 국가 동서 철도망 구축에 큰 도움이 될 노선이다.


    728x90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