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GO 플레이와 라이브 커머스란

2022. 11. 4. 08:00내 생각/정보

    728x90
    반응형

    머리말

    VOGO-삼성전자-콜라보-핫딜-제품-사진
    VOGO와 삼성전자 콜라보 핫딜 제품

      핫딜 게시판 속에서 매일 허우적거리는 게 일상 속 루틴이다. 최근 들어 VOGO라는 회사에서 핫딜을 하는 게 유난히 자주 올라와서 뭐하는 회사인가 싶었다. 처음 들어보는 회사인데 얘네는 도대체 자금이 얼마나 있길래 이렇게 공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지 너무 궁금했다.

      의구심을 가진 채로 VOGO 핫딜 글을 지켜보던 중 보통 삼성전자와 VOGO가 함께 협업하여 제품을 특가에 판매하는 걸 자주 봤다. 해당 상품을 같은 가격에 주기적으로 판매하는 걸 보며 삼성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 게 아닐까 추측했다. 자료를 찾아본 결과 예상은 정확히 적중했다.

    1. VOGO(보고) 플레이란?

    VOGO-로고-사진
    VOGO 로고

      역시 VOGO는 삼성과 관련이 있었다. 삼성전자의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C-Lab에서 시작했다. 2019년 10월부로 1인 홈쇼핑 라이브 커머스 업을 하는 VOGO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20년도 1월 기준 3명으로 시작했던 회사는 올해 5월 기준 총 102명의 사원이 근무하는 기업이 되었다. 현재는 Series A(시리즈 A) 투자 유치 기업으로 약 112억 원의 투자금을 받아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초특가 라이브 쇼핑 VOGO

    매일 계속되는 초특가 퍼레이드

    www.vogoplay.com

    2. VOGO(보고)의 경쟁력

    2021년-VOGO-누적-거래액-그래프-뉴스-헤드라인-사진
    VOGO 성장속도 <출처 : 팍스넷뉴스_2022>

      국내에 이미 네이버 쇼핑과 카카오 라이브 커머스가 대장격으로 입지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우리나라 공룡 기업이 지키고 있는 시장에 확실성이 없었다면 진입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VOGO가 삼성 태생이라는 이유만으로 투자유치를 과연 받을 수 있었을까. 투자를 받을 수 있었던 장점은 크게 2가지로 보인다.

    (1) 접근성

      첫번째는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다. 기존의 온라인 쇼핑은 구매 시 해당 판매사의 어플에 접속하거나 온라인으로 접속하는 등 깔아야 할 것들이 많았다. VOGO는 그런 것 없이 어떤 채널에서든 동일하게 접속이 가능하다. PC, 모바일, 크롬, 에지 등 어떤 환경에서 접속하든 똑같은 화면을 보여주고 소비자가 행동할 수 있다. 소비자를 불편함과 피로감으로부터 해방시킨 것이다.

    VOGO-캐릭터-보고냥-사진
    VOGO의 캐릭터 보고냥

    (2) 캐릭터성

      두번째는 VOGO의 캐릭터다. 카카오 뱅크 첫 출범 당시 단기간에 엄청난 속도로 가장 많은 고객 유치에 성공했다. 당시 전문가들이 이례적인 상황을 보며 분석했는데 이유는 놀랍게도 단순히 캐릭터 때문이었다. 카카오의 어피치 카드가 귀여워서 가입했다는 식의 가입자가 과반수였다. 이토록 캐릭터는 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런 부분에 있어 VOGO의 캐릭터인 보고냥은 충분히 경쟁력 있어 보인다.

    3. 라이브 커머스란?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는 Live Streaming과 E-Commerce의 합성어이다.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쇼핑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요샛말로 흔히 쓰는 라이브 방송 혹은 줄임말로 '라방'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한결 수월하다. 기존의 홈쇼핑과 다르게 스마트폰을 이용한 접근성이 좋고 본인이 좋아하는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소통하며 제품 구매를 할 수 있어서 요즘 각광받고 있는 쇼핑 경로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라이브 방송을 하는 동안에 소비자들에게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최저가로 상품을 구매한 느낌을 받은 소비자들이 플랫폼에 재방문하는 효과를 준다. 홈쇼핑과 달리 방송 송출에 있어 거래액 대비 훨씬 낮은 수수료만 제공하면 되기에 소비자 제품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대란이 날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물건 판매가 이뤄질 수 있는 것이다.


    라이브 커머스 관련 연구자료에 따르면, 주요 소비층은 스마트폰 활용에 익숙한 20-30세대라고 한다. 현직 2030인 나로서는 해당 자료에 동의하기 약간 어렵다. 눈대중 미터로 보더라도 지인들 중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하거나 경험이 있는 사람이 너무나 적었다. 연구자료에서 위와 같은 연구결과가 나온 이유는 아마도 청년층이 부모 세대를 대신하여 물건을 구매한 게 지표에 영향을 끼친 것이라 조심스레 예측해 본다.


    728x90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