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TO의 역사: 일본 최고의 욕실 브랜드

2023. 3. 20. 08:00내 생각/정보

    728x90
    반응형

    1. 일본 최고의 욕실 브랜드 TOTO 머리말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화장실이라는 공간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지속해서 오물이 생기고 배출되는 공간이라서 그런 인식이 생긴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은 어떨지 몰라도 개인적으로 어딘가 다녀올 때 화장실이라는 공간에 대해서 늘 생각하고 다녀온다. 예를 들면, 카페를 방문하거나, 식당을 다녀오던지 혹은 서점에 다녀오든, 하물며 PC방에 다녀올 때조차 화장실은 내게 있어 어떤 장소를 방문 함에 있어서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한다.

    화장실-표지판-사진
    화장실 표지판

      화장실이라는 공간이 너무 터무니없을 정도로 지저분하다면 두 번 다시 그곳을 다녀오고 싶지 않다. 제 아무리 맛이 좋고, 분위기가 좋더라도 재방문은 심히 고려해보고 다녀올 것이다. 화장실이라는 공간을 중요하게 여겨서 그런지 어딜 가나 화장실을 이용하게 될 경우 남들보다 유심히 살펴보는 것 같다. 가정집이 아닌 외부 공간에 위치한 화장실을 관찰하면서 나름의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다. 장소에 따라 화장실에 들어가는 욕실용품 브랜드가 달라졌다.

    국내-및-해외-욕실용품-브랜드-로고-사진
    욕실용품 브랜드 로고

      일반적으로 가정에 들어가는 욕실용품은 일룸, 한샘과 같은 브랜드가 많았고, 일상 속에서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공간에선 대림, 계림과 같은 회사가 자주 보였다. 반면에, 우리가 방문을 위해서 어느정도 마음을 먹고 가야 하는 공간에서는 외산 욕실용품 브랜드가 많았다. 호텔이나 컨퍼런스가 자주 열리는 곳을 방문하면 미국의 American Standard가 보였고, 좀 오래된 고급 비즈니스 건물에는 일본의 TOTO가 많이 보였다.

    일본-욕실용품-브랜드-TOTO-손-세면대-사진
    일본 욕실용품 브랜드 TOTO 손 세면대

      개인적으로, 국내 욕실용품 회사에 대해선 어느 정도 알고 있었고, 미국의 American Standard는 학부생 시절 교양 강의를 듣다가 알게 되었다. 반면 일본의 TOTO社의 경우 일본에 방문했을 때 많이 보았기에 낯이 익을 뿐 회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전무했다. 머리말을 평소보다 길게 쓰게 되었는데 일본 욕실용품 회사 TOTO에 대해 알아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다.

    2. 일본 최고의 욕실 브랜드 TOTO 개요

      일본의 기업 TOTO社는 화장실과 욕실용품 부속품을 만드는 제조업 회사이다. 1917년에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일본의 기타큐슈에 위치해 있다. 지속적인 제품 개발과 연구로 유명한 기업이며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이 뛰어나 일본 국내에서 명성을 얻게 되었다. 주력 판매 상품은 화장실 용품, 비데, 소변기, 기타 욕실용품이 포함되어 있다. TOTO는 자원절약의 일환으로 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 및 개발하고 있다.

    3. 일본 최고의 욕실 브랜드 TOTO 창업 이념

      1917년 오쿠라 카즈치카에 의해 설립되었다. 오쿠라는 당시 유럽과 미국을 전역을 오가며 여행을 다닌 부유한 사업가였다. 세계 곳곳의 선진국을 돌아다니며 선진적인 화장실 위생 시스템을 보며 충격을 받았다. 이를 사업화시켜 일본에도 적용하고자 사업을 결심했다. 오쿠라는 일본의 공중 보건 및 위생 환경 개선을 목표로 TOTO를 설립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양변기의 대중화를 통해 공중위생환경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4. 일본 최고의 욕실 브랜드 TOTO 사업 확장

      TOTO는 창립 이후 꽤 시간이 지난 후에 일본에서 유명해졌다. 1950년대부터 일본 현지에서 인기를 얻게 되었는데 일본에 처음으로 양변기를 판매 덕분이다. 당시 일본에는 푸세식 변기가 보편적이었기 때문에 더 편안하고, 위생적이고, 효율적이었던 양변기는 일본 전국으로 빠르게 퍼져나갔다. 양변기 시장 초기 도입으로 인하여 TOTO는 전국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갖게 되었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 TOTO는 일본을 넘어 해외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우선 가장 가까운 아시아 시장에서 호평을 얻었다. 이 시기에도 꾸준히 사업 개발에 힘을 쏟았다. 새롭게 탄생한 기술은 우리가 현재 가정집에서도 사용하는 비데 기술이다.

    5. 일본 최고의 욕실 브랜드 TOTO 현지 인지도

      ㈜TOTO는 욕실용품의 선도기업으로 일본 현지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는 기업이다. 시장에서 주목받는 부분은 세련된 제품 디자인, 품질 및 절수 기능으로 유명하다. 현재의 시장 장악력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제품과 사업 혁신을 거듭하여 시장과 소비자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일본-화장실-절수-시스템-사진
    일본 화장실 절수 시스템

      일본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욕실용품 브랜드이다. 일반적으로 공항, 기차역과 쇼핑몰을 포함한 일본 전역의 공공장소 화장실에 설치되어 있다. 사업을 세계무대로 옮긴다면 미국의 아메리칸 스탠더드(American Standard)와 콜러(Kohler) 그리고 독일의 듀라빗(Duravit)이 큰 경쟁사로 남아있다.

    6. 일본 최고의 욕실 브랜드 TOTO 국내 인지도

      일본 법인 TOTO 주식회사는 한국 법인 TOTO Korea를 따로 두고 있으며, 한국지사는 서울 마포구에 자리 잡고 있다. 한국에서 약 30년 이상 운영되어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도 욕실용품 브랜드로서 강력한 입지를 자랑하고 있다. 1987년도에 최초로 국내 시장에 진출하여 일체형 비데를 출시하며 지금까지 국내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TOTO KOREA 위치]

    토토코리아 위치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토정로 112 로이코빌딩 3층

    거리 : 6호선 상수역 3번 출구 (350m 거리)

    운영시간 : 월~금 10:00 ~ 17:00 (공휴일 휴무)

    쇼룸 방문  : 본사 홈페이지 방문 예약

    http://kr.toto.com

     

    TOTO KOREA | HOME

    TOTO는 191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로부터 100년, 국민의 쾌적한 생활을 구현하고자 했던 창업자의 마음을 가슴에 품고 TOTO는 일본의 근대화와 함께 걸어왔습니다. 지난 100년의 역사와 앞으로의

    kr.toto.com

      일본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시장에서 사업확장을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었던 이유는 다름 아닌 AS 서비스 때문이다. 국내 소비자들 대부분 대기업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이 사후 서비스인데 ㈜TOTO는 이를 착실히 해냈기 때문에 국내에서 충성 고객을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재밌는 점은 국내시장 진출 초기 경쟁사인 국내산 욕실용품 브랜드인 계림요업에도 투자한 경험이 있다.


    728x90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