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사카 태생 기업 타이거를 아시나요?

2023. 3. 17. 08:00내 생각/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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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오사카 태생 기업 타이거 머리말

      언젠가 한번, 종종 블로그에 등장하던 일본인 친구가 한국에 방문한 적이 있다. 만났을 당시 친구가 막 취업에 성공했을 무렵이다. 오랜만에 만나서 인사를 하니, 무사히 취업에 성공했다며 내게 자신의 명함을 내밀었다. 일본인한테 일본어로 된 명함을 받아보니 기분이 오묘했다. 받은 명함을 살펴보니, 좌측 상단 부분을 보니 조그맣게 호랑이 무늬와 Tiger라는 글자가 보였다. 친구에게 어떤 회사냐고 물어봤는데, 말하기론 그렇게 큰 회사는 아니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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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거 주식회사 명함 앞면, 뒷면

      일본인 친구가 본국으로 돌아가고 얼마 지나지 않았을 무렵 일본 오사카에 방문할 기회가 생겼다. 홀로 오사카를 둘러보니 종종 친구 회사의 제품들이 눈에 들어왔다. 분명히, 그렇게 큰 기업이 아니라고 했었는데 눈에 자꾸 보이니, 도대체 어떤 회사인지 호기심이 생겼다. 구글링을 해보니 국내 자료가 너무 미흡하여 본사 홈페이지와 영어로 검색하니 결과가 좀 나왔다. 아무튼, 오사카 태생기업 타이거 주식회사에 대해 정리해 봤다.

    2. 오사카 태생 기업 타이거 개요

      일본 오사카에 본사를 둔 "타이거 주식회사" 일본에서 흔히 타이거라고 부른다. 자국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 국가에 지사와 공장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선 유명하지 않지만, 일본과 동남아시아를 필두로 세계적인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가전제품 제조회사다. 타이거는 1923년 "타이거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보온병 제조를 시작하며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다년간의 연구를 거듭하여 회사 체질변화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제는 밥솥, 전기 주전자, 공기 청정기 및 기타 가전제품 뿐만 아니라 우주 및 의료에 사용되는 산업부품과 제품을 제조한다. 단순 보온병 제조 회사를 넘어 다양한 산업분야의 제조 회사로 거듭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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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거 주식회사 로고 변천사

      타이거社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타쿠크”이다. 소비자들이 한 가전제품에서 밥과 메인 요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조리기능과 접시기능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실용성이 강하고, 품질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일본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끈 상품이다. 또한, Good Design Award, iF Design Award, Red Dot Design Award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수상 받았다. 가전제품 제조회사임에도 불구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상을 받은 다방면으로 잔뼈가 굵은 회사라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제조업체 기반의 회사이기 때문에 현재는 ESG경영에 영향을 많이 받아, 친환경 제품으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으며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

    3. 오사카 태생 기업 타이거 역사

      무려, 100년이라는 긴 역사를 가진 타이거社는 키쿠치 타케노리(Kikuchi Takenori)에 의해 탄생했다. 타케노리의 회사는 사업 초기 진공병을 제조하는 회사였다. 1920년대 당시 지금처럼 정밀하게 보온병을 만드는 기술이 부족하여 유리로 만들었다. 덕분에, 고가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파손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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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자 키쿠치 타케노리(좌)와 現대표 요시사토 키쿠치

      창업자, 타케노리는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용기 안쪽과 바깥 사이에 판지 층을 두는 아이디어를 착안했고 이를 실행에 옮겼다. 새로운 보온병을 만들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일본에 간토 대지진이 발생했다. 당시 가게에 진열 되어 있던 많은 공병들이 파손 되었지만, 유일하게 타이거 주식회사의 보온병만 깨지지 않고 남아 있었다. 이는 타이거 주식회사의 원천 기술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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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23년 보온병(좌) 2018년 진공 절연 용기(우) <출처: 타이거 주식회사>

      타이거 주식회사는 탁월한 보온병 제작 기술을 인정받아 훗날, 우주 산업 물품 제작에도 활용 되었다. 타이거 주식회사의 제품은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돌아오는 진공 절연 용기 개발에 사용되었다. 당시 개발되었던 용기는 2018년도 국제 우주 정거장 실험 샘플 운반에 캡슐로 선정 되었다. 4℃라는 기온을 유지하며 지구로 귀환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당 캡슐은 임무를 무사히 완수했다.

    4. 오사카 태생 기업 타이거 현지 명성

      타이거社은 일본에서 확고한 입지와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이다. 1923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약 1세기 동안 사업을 무사히 영위해 왔다. 일반적으로, 내구성과 실용성이 뛰어난 제품을 출시하여 일본 소비자들로부터 항상 믿을 만한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로 명성이 자자하다. 일본의 대표적인 생활가전 브랜드이다. 다양한 가전제품을 생산하지만, 이중에서도 특히 호랑이 밥솥이 현지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제품이다.

      타이거社의 전기밥솥의 인기비결은 밥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를 하는데 용이하기 때문이다. 찜부터 베이킹까지 사용할 수 있어서 하나의 제품으로 여러 가지 요리를 하는데 편리하다. 일본 가정에서 평범히 볼 수 있는 전자밥솥 브랜드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밥솥 이외의 주력 상품은, 여전히 보온병과 전기 주전자다.

    5. 오사카 태생 기업 타이거 경쟁사

      일본은 산업화가 우리나라 보다 빨랐기 때문에 100년 이상 된 제조업 회사가 많다. 따라서, 타이거社은 일본에서 확고한 입지를 가진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제조업 브랜드들과 경쟁을 펼치고 있다. 대표적인 경쟁사로 4개의 브랜드가 존재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가 눈에 들어올 것이다.

    주식회사-타이거-주요-경쟁사-비교-표
    주식회사 타이거 주요 경쟁사

    6. 오사카 태생 기업 타이거 전망

      유서 깊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타이거는 오랜 시간 동안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뛰어난 제품 안정성과 품질 및 고객 서비스 덕분에 높은 평판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100년이란 시간 동안 자사의 충성 고객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다. 일반적인 크기의 제조업 회사로 남을 수 있었으나, 더 나아가 1961년 12월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까지 했다.

      최근 몇 년 동안, 타이거 주식회사는 해외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신규 시장 개척에 나섰다. 북미 및 유럽 시장에 초점을 맞춰 글로벌 시장 확장을 진행하고 있다. 서양권 국가의 소비자들에게 상품과 브랜드를 어필하기 위해 지역과 고객 특색에 알맞은 신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홍보와 마케팅에 대한 지원도 아낌없이 하고 있다.

      앞으로 가정용 가전 산업은 기술의 발전과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따라 지금보다 더욱 빠르게 진화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미래를 확실하게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그동안의 타이거 주식회사가 걸어온 발자취를 되돌아보았을 때, 지금처럼 자사의 강력한 브랜드 명성과 혁신과 품질에 대한 헌신을 앞으로도 꾸준히 멈추지 않고 보여준다면,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지속적인 성장세와 시장에서 더욱 견고한 입지를 가진 기업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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