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평론가들이 사랑하는 인생작들, 그런데 저는 왜 재미없을까요?

2023. 6. 17. 19:27후기/영상 후기

    728x90
    반응형

    1. 영린이의 영화 평가, 타인의 인생작 내게는 괴작 TOP5: 머리말

      도서 구매에 추가적인 지출을 하기가 어려운 요즘 같은 시기에는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영화를 본다. 이왕 시간을 투자하는 김에 되도록이면 명작 영화를 시청하려 한다. 평소에도 영화를 종종 보는 편이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한 작품들은 대부분 본 것 같다.

      따라서 도무지 볼만한 영화가 없는 시기가 필연적으로 찾아온다. 이런 경우에는 주변 지인들에게 인생영화를 물어보곤 한다. 취향을 통해 그 사람의 가치관에 대해 알 수도 있고 평소에 몰랐던 부분도 알 수 있어서 재밌다. 더구나 가끔은 온라인에서도 추천받지 못하는 숨은 명작도 찾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영화-취향-테스트-사진
    영화 취향 테스트

      하지만 영화 역시 취향의 영역이기 때문에 노래나 음식처럼 호불호가 극명히 갈리는 곳이다. 영화에 대한 조예가 전문가급은 아니지만 남들에게 추천 받은 명작 영화 중 개인적으로 너무 별로였던 영화 TOP5개를 추려봤다. 혹여나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끄적인다.


    2. 영린이의 영화 평가, 타인의 인생작 내게는 괴작 TOP5: TOP1 라라랜드

      주위에서 영화 라라랜드를 본인의 올 타임 인생작이라 뽑는 사람이 정말 많았다. 해당 영화가 극장에서 상영되던 당시에도 역시나 인기가 엄청났던 것으로 기억한다. 남들의 칭찬이 자자할 무렵에도 영화관에서 라라랜드를 일부러 선택하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뮤지컬이라는 장르가 불호다.

    영화-라라랜드-포스터-사진
    영화 라라랜드 포스터

      기억 속에서 라라랜드라는 영화가 잊혀질 무렵, 또 한번 타인의 인생영화를 물어보다가 또 라라랜드를 추천 받았다. 이정도면 단순히 상영 당시에만 유행했던 영화는 아닐 것이란 판단이 들었다. 개봉한 시점으로부터 약 6년 뒤에 라라랜드를 처음으로 봤다.

    네티즌-라라랜드-감상평-사진
    네티즌 라라랜드 감상평

      라라랜드를 전부 보고 나서 기억나는 것은 오로지 OST뿐이었다. 영화를 보는 내내 갑자기 튀어나오는 뮤지컬 장면들이 너무 어색하게 느껴졌다. 차라리 정극 느낌으로 영화를 진행했더라면 재밌게 봤을 것 같다. 또한 영화의 결말이 딱히 와닿지 않았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영화라 그런지 제일 실망스러웠다.

    3. 영린이의 영화 평가, 타인의 인생작 내게는 괴작 TOP5: TOP2 어바웃 타임

      앞서 소개한 라라랜드 다음으로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영화 어바웃 타임, 내게는 그저 평범한 타임 리프물 영화였다. 영화를 보면서 예측가능성을 벗어난 이야기 전개를 좋아하는데 어바웃 타임은 평소 생각하던 타임 리프물의 정석을 보여준다. 시청하기 전에 예상 했던대로 영화가 흘러가니 평범하게 다가왔다.

    영화-어바웃-타임-포스터-사진
    영화 어바웃 타임 포스터

      타임 리프물이라는 장르 자체의 영화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어바웃 타임 역시 평범하게 다가왔다. 해당 영화가 이토록 명작으로 칭송 받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주연으로 나오는 레이첼 맥아담스의 사랑스러운 모습 때문이 아닐까 싶다. 영화를 보고 기억 남는게 그것 말고는 없었다.

    4. 영린이의 영화 평가, 타인의 인생작 내게는 괴작 TOP5: TOP3 조커

      국내 개봉 엄청난 인기에 힘입어 방송매체에서도 조커 밈을 볼 수 있었다. 주위에 조커를 흉내내는 친구들도 많았고, 인생 영화라 하는 사람도 꽤 많았다. 또한 영화 평론가들 사이에서도 평이 굉장히 좋았다. 개봉 연도에 나온 영화 중 최고의 평점을 부과했던 사람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호아킨-피닉스-주연-영화-조커-포스터-사진
    호아킨 피닉스 주연 영화 조커 포스터

      영화 조커에 대한 줄거리를 대충 읽어봤지만 나랑 결이 안맞을 것 같은 영화라 묵혀두고 있었다. 하루는 친구네 집에 방문해서 놀다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지루해질 무렵 영화나 보자는 얘기가 나왔다. 어떤 영화를 볼까 고민하던 찰나 조커를 봤냐는 친구의 물음에 안봤다고 하니 바로 재생시켰다.

    호아킨-피닉스-주연-영화-조커-기억나는-장면-사진
    호아킨 피닉스 주연 영화 조커 기억나는 장면

      상영 시간 내내 주인공의 행동을 이해하기 어려워서 너무 힘들었다. 주인공의 이야기를 따라가고 이해를 해야 영화가 즐거운데 그럴 수 없으니 지루하게 느껴졌다. 러닝 타임은 또 어찌나 긴지 영화가 끝나질 않아서 괴로웠다. 유튜버들의 해설을 보고 나서야 이해할 수 있던 작품이다.

    5. 영린이의 영화 평가, 타인의 인생작 내게는 괴작 TOP5: TOP4 극한직업

      국내에서 천만 관객 돌파 영화라고 하면 대중적으로 재밌는 영화가 많다. 영화 극한직업은 빠른 시간 내에 천만 관객을 달성한 영화로 인기가 엄청났다. 상영 당시에 워낙 한국 영화를 극장에서 안보던 개인적인 불문율이 있었기 때문에 다른 영화를 봤던 것으로 기억한다.

    영화-극한직업-포스터-사진
    영화 극한직업 포스터

      사람들의 인생영화를 꼽으라 하면 종종 극한직업이 최고의 개그 영화라며 시청하는 내내 배꼽 잡고 웃었다는 평이 정말 많았다. 도대체 어떤 영화이길래 사람들이 저렇게 좋아하나 싶어 속는 셈치고 보게 되었다. 추천해준 사람들에게는 미안하지만 웃음코드가 잘 안맞는 것 같다.

    EBS-다큐멘터리-극한직업-로고-사진
    EBS 다큐멘터리 극한직업 로고

      코미디 영화라고 하길래 기대를 하고 봤지만 보는 내내 웃었던 것을 한 손에 꼽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영화 극한직업 보다 EBS에서 방영하는 다큐멘터리 극한직업이 더 재밌었다. 이병헌 감독의 개그코드와 잘 안 맞는다. 인생 최악의 코미디 영화다. 재미와 감동 둘 다 없었다.

    6. 영린이의 영화 평가, 타인의 인생작 내게는 괴작 TOP5: TOP5 하울의 움직이는 성

      넷플릭스에 상당수 올라와 있기 때문에 국내 영화관에서 상영된 지브리 스튜디오 작품은 웬만하면 다 봤다. 사람들에게 익숙해서 그런 것일까? 유난히 지브리 스튜디오와 관련된 영화를 인생작으로 추천하는 사람이 많았다. 다양한 작품들이 있지만 가장 많이 얘기를 들었던 영화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다.

    지브리-스튜디오-하울의-움직이는-성-포스터-사진
    지브리 스튜디오 하울의 움직이는 성 포스터

      유년시절 해당 영화를 처음보고 잘 이해를 못했기에 갓 성인이 되었을 무렵에 다시 보고 이후에도 여러 번 긴 시간을 두고 봤었다. 남들이 명작이라 칭송하는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란 생각 때문이다. 5회 정도 봤는데 솔직히 아직도 영화의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

    지브리-스튜디오-벼랑-위의-포뇨-포스터-사진
    지브리 스튜디오 벼랑 위의 포뇨 포스터

      사람들 사이에서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 인생작 반열의 오를 정도로 인기가 있는 이유는 주인공 하울의 외형과 작화 그리고 뛰어난 배경음악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 추측한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비교적 수려한 외형이 아닌 벼랑 위의 포뇨는 국내에서 인기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7. 영린이의 영화 평가, 타인의 인생작 내게는 괴작 TOP5: 마무리

      나한테는 별로였던 타인의 인생작을 정리해보니 대부분 평론가들의 평가가 높은 작품들이다. 아직 예술 영화를 관람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느낀다. 더 많은 경험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오늘도 느끼는 것이지만 예술 작품의 세계는 멀고도 어렵게 느껴진다.


    728x90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