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의 역대급 컴백! 2023년에도 미니게임 천국은 살아있다, 플레이 후기와 장단점 총정리]

2023. 8. 4. 18:00후기/사용 후기

    728x90
    반응형

    1. 돌아온 미니게임 천국 플레이 후기 : 머리말

      정말 오랜만에 스마트폰 게임을 다운 받았다. 가장 최근에 오래했던 스마트폰 게임은 포켓몬고였는데 3년 만에 다운 받는 것 같다. 웹서핑을 하다 우연히 추억의 미니게임천국이 돌아왔다는 광고를 보게 되었고 귀신 홀리듯 링크에 접속했다. 해당 페이지에서 사전 다운로드 신청을 해두면 출시일에 맞춰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된다는 문구를 봤다. 교복을 입던 시절이 떠올라 재미삼아 사전 다운로드 신청 버튼을 눌렀다.

    컴투스 미니게임천국 출시일 발표 뉴스 헤드라인 <출처: 2023_뉴겜투데이>

      지난주 7월27일에 정식적으로 미니게임천국이 출시되었다. 출시 당일, 잠자리에서 깨어보니 다운로드가 이미 완료되어 있어서 한번 플레이 해봤다. 나처럼 추억을 쫓아 하는 사람들이 일부 존재할 것 같아서 짧은 기간 동안이지만 돌아온 미니게임천국을 플레이하며 느낀점을 짧게 나마 써보려 한다.


    2. 돌아온 미니게임 천국 플레이 후기 : 장점

    (1) 캐릭터

    2023년 컴투스 미니게임 천국 게임 시작 직전 화면

      피쳐폰 시절의 미니게임천국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캐릭터를 잘 구현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예전의 투박한 모습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귀엽고, 옛날의 감성이 고스란히 느껴져서 좋았다. 굳이 비유를 하자면 요즘 게임업계에서 유행하는 구버전 게임의 리마스터 격이라 생각하면 편할 것 같다. 익숙한 얼굴의 캐릭터가 많이 보여서 추억 속으로 빨려 들어간 기분이었다.

    (2) 게임성

    2023년 컴투스 미니게임 천국 뚫어뚫어 플레이 gif

      미니게임천국이라는 정체성에 걸맞게 게임 방식 역시 예전처럼 단순하지만 묘하게 중독성이 존재했다. 요즘 나오는 모바일 게임들과 달리 플레이 하는 시간이 짧고 진행 방식 또한 단순하기에 어느 정도의 수요가 존재하리라 생각한다. 그래픽만 상향 되었을 뿐 과거의 게임이 많이 보여서 마음에 들었다.

    3. 돌아온 미니게임 천국 플레이 후기 : 단점

    (1) 시스템 오류

    2023년 컴투스 미니게임 천국 게임 시작 직전 오류 화면

      오픈 초기에 접속자가 몰려서 그런지 원활한 구동이 되질 않았다. 발매일 첫날 두 판 정도 플레이 한 이후 게임 실행이 불가능 했다. 어플리케이션에 접속은 가능했지만 게임 플레이 버튼을 눌러도 먹통이었다. 처음에는 개인 기기 문제인 줄 알았으나 3일 연속으로 접속이 불가능한 것은 어려우니 시스템 오류라 생각한다. 1주일이 지난 지금이 되어서야 접속과 플레이가 원활해졌다.

    (2) 게임 재화

    2023년-컴투스-미니게임-천국-게임-시작을-위한-재화-모습-사진
    2023년 컴투스 미니게임 천국 게임 시작을 위한 재화 모습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 게임 내 재화가 필요하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막 확장될 무렵 국내를 강타했던 ‘애니팡’의 ‘하트’처럼 게임을 하기 위해 전용 재화가 필요하다. 광고를 시청하거나 현금 결재를 하면 되겠지만 애니팡 시절의 악몽이 떠올랐다. 예전처럼 게임 자체를 5,000원~6,000원에 구매할 수 있게 해줬으면 어땠을까 싶다.

    (3) 인터페이스

    2023년-컴투스-미니게임-천국-게임-인터페이스-모습-사진
    2023년 컴투스 미니게임 천국 게임 인터페이스 모습

      깔끔하고 귀엽지만 뭔가 불편하다. 가시성이 떨어진다는 표현이 정확할 것 같다. 피쳐폰 시절에 비해 깔끔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메뉴에 있는 알림창이 잘 보이지 않고 신규 알림이 뜨더라도 어느 곳에 나오는지 파악하기 정말 어렵다. 메뉴에 다양한 색상과 효과를 넣기 보다는 단색에다가 단순한 형식으로 갔더라면 눈이 조금 덜 피로했을 것이다.


    4. 돌아온 미니게임 천국 플레이 후기 : 총평

      ‘추억은 잘 살렸다! 하지만 나머지는 글쎄?’라는 의문이 든다. 향수를 떠오르게 해주는 것은 좋지만 과연 신규 사용자까지 유치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피쳐폰 시절에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 화려한 게임이 많지 않았기에 경쟁력이 있었지만 지금은 아니다. 너무나 다양한 종류의, 그래픽의 게임들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과연 ‘추억’ 하나만을 가지고 스마트폰 게임 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돌아온-미니게임-천국-100만-다운로드-뉴스-헤드라인-사진
    돌아온 미니게임 천국 100만 다운로드 뉴스 헤드라인 <출처: 2023_디지털투데이>

      구매력이 있는 세대들에게 게임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향후 잠자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10대 고객에도 어느정도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그들은 과거에 미니게임천국을 접해보지 못한 세대이기 때문에 이번에 출시된 게임을 보며 그저 평범한 게임이라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10대 이용자들도 사로잡기 위해 다방면의 홍보가 필요해 보인다. 혹은 미니게임천국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더욱 사업화 시키는 것 역시 하나의 좋은 돌파구가 될 것이다.

    2023년-컴투스-미니게임-천국-게임-홍보물-사진
    2023년 컴투스 미니게임 천국 게임 홍보물 <출처: 2023_컴투스>

      대레트로 시대가 열리며 기존에 존재하던 것을 잘 현대화 시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캐릭터가 귀엽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아 보인다. 웹툰, 캐릭터 상품, 카카오톡 이모티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용이 가능해 보인다. 미니게임천국을 제작하고 유통하고 있는 컴투스에서 너무 게임이라는 분야에 사로잡히지 않았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