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동 공간 와디즈 방문 후기, 창의력이 넘치는 문화공간으로의 초대

2023. 7. 18. 18:00후기/방문 후기

    728x90
    반응형

    1. 성수동 공간 와디즈 방문 후기 : 머리말

      오랜만에 방문한 성수동에서 이곳저곳 둘러보다가 그동안 미뤘던 성수동의 공간 와디즈(Wadiz)에 방문하게 되었다. 원래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긍정적이었다가 한동안 펀딩에 대한 논란이 많아서 회의적이었는데 이번에 공간 와디즈에 방문했다가 생각이 바뀌었다. 우연히 방문하게 된 공간 와디즈인데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어서 공유해보고자 포스팅을 결심했다.

    2. 성수동 공간 와디즈 방문 후기 : 개요

      공간 와디즈는 국내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로 유명한 와디즈에서 운영하는 매장이다. 일반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과 다르게 와디즈의 성격에 맞춰 사이트 내에 입점하거나 펀딩을 진행중인 회사들의 제품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장소다. 와디즈의 메이커와 서포터가 직접적으로 만날 수 있는 체험공간이다.


    [공간 와디즈 정보]

    주소 : 서울 성동구 연무장1 7-1

    운영 시간 : 11:00 ~ 20:00 (격주 월요일 휴무)

    *세부사항은 와디즈 인스타그램 참조*

    https://www.instagram.com/gonggan_wadiz/


    3. 성수동 공간 와디즈 방문 후기 : 후기

      다른 팝업스토어를 기다리다가 우연히 방문하게 되었다. 완전 골목길에 위치해 있어서 과연 이런 곳에 공간 와디즈가 있을까 싶었는데 건물 사이로 탁 트인 건물이 눈에 들어왔다. 직감적으로 그곳이 공간 와디즈임을 눈치챘다. 입구에는 공간 와디즈라는 글자가 나를 반겨줬다. 우선 외관은 그럴싸 해보여서 볼거리가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입장했다.

    공간-와디즈-건물-외관-사진
    공간 와디즈 건물 외관

      공간 와디즈에 들어가 보니 초입은 마치 백화점과 하이마트를 합쳐 놓은 듯한 느낌이 들었다. 건물 외관은 2000년대 초반에 지어진 건물처럼 생겼는데 내부는 최근에 리모델링을 해서 그런지 현대적이었다. 공간은 지하1층부터 3층까지 존재했는데 층마다 서로 다른 주제를 다뤘다.

    공간-와디즈-전시중인-상품-모습-사진
    공간 와디즈 전시중인 상품 모습

      발길과 시선이 이끄는 대로 우선 1층 공간을 둘러봤다. 여기서는 앞으로 출시될 와디즈의 펀딩 중인 제품과 이미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크라우드 펀딩 제품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펀딩 제품을 구매해야 할지 망설여지는 소비자들에게 꼭 필요한 곳이라 생각된다. 여러 분야에서 톡톡 튀는 아이디어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즐거웠다.

    공간--와디즈-테스터-모습-사진
    공간  와디즈 테스터 모습

      지하 1층과 지상 2층은 협업하여 다른 기업들에게 팝업스토어를 제공해주는 공간이었다. 내가 방문했을 당시 지하 1층에서는 가구 제조업체와 협력한 행사가 진행중이었고 2층에서는 여성 및 남성 전문 수영복 브랜드인 샵사이다의 팝업행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두 장소 모두 한번 정도 돌아보고 발길을 돌렸다.

    공간-와디즈-층별-소개-사진
    공간 와디즈 층별 소개 <출처: 2023_공간 와디즈 홈페이지>

      마지막 층인 3층은 루프탑 공간이다. 사람들이 앉아서 쉴 수 있는 휴식용 데크가 존재했고 공간 와디즈의 입구와 마당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다. 소나기가 내리는 바람에 오랫동안 위에서 구경하기는 어려웠다. 이런 공간이 있는구나 정도로 잠시 둘러본 다음 공간 와디즈를 나섰다.

    4. 성수동 공간 와디즈 방문 후기 : 총평

      ‘공간 와디즈에 방문하고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다.’ 요즘 크라우드 펀딩과 관련하여 워낙 문제가 많았기에 펀딩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이 강해졌다. 중국산 기성품에서 택만 바꾼 제품, 제품 배송기간의 무기한 연장, 실물과 다른 제품 이미지 등 여러 불만사항들이 토로되는 것을 보며 크라우드 펀딩 시장도 이제 끝물에 다다른 것이구나 싶었다.

    국내-펀딩-사이트-와디즈-로고-사진
    국내 펀딩 사이트 와디즈 로고

      어떤 사업이든 유행성이 짙은 국내에서 상기 작성한 문제들로 인해 국내 펀딩 시장은 이제 내리막을 걸을 것이라 생각했다. 이번에 공간 와디즈를 방문하면서 서술한 문제점들 중 상당수를 해소할 해결책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한다. 사실 모든 문제들이 직접 제품을 볼 수 없는 문제점에서 기인한 것인데 시제품을 체험할 수 있으니 잠재 고객들의 불만을 쉬이 잠재울 수 있을 것이다.

    크라우드-펀딩-논란-사진
    크라우드 펀딩 논란 <출처: 2019_SBS>

      국내 펀딩 사이트 중에서 대장격으로 볼 수 있는 와디즈에서도 펀딩과 관련한 문제점들을 잘 파파악하 있을테니 해결책으로 공간 와디즈라는 것을 제시한 것이 아닐까 싶다. 공간 와디즈를 통해 기존 펀딩에 대한 불만들을 잠재우며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시켜 더욱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을 만나볼 수 있으면 좋겠다. 이야기가 잠깐 다른 곳으로 빠졌지만, 크라우드 펀딩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공간 와디즈에 방문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맨 위로